본문 바로가기

실험기/V/STOL 실험기

VSTOL Curtiss-Wright X-100

Curtiss-Wright X-100은 커티스라이트사의 M-200 기체를 이용하여 회전추력(Radial Lift Force)을 이용한 수직 이착륙과 Prop을 이용한 수평비행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실험기이다. Prop을 이용한 수평비행 개념이란, X-100에는 날개가 없다는 점을 착안하면 된다. 통상 수평 비행은 프로펠러의 추력과 날개의 양력을 이용하지만 X-100은 날개도 없이 프롭이 양력과 추력 모두를 만들어 내도록 구상되었다. Rotor와 Prop만 다를 뿐 헬기와 유사한 개념이라 보면된다. X-100의 개발 목적은 두가지였다. 프롭만으로 비행에 필요한 추력과 양력을 모두 생성해 낼 수 있는지 여부와, 프롭을 Tilting시키는 기술의 가능성 여부였다. 실험결과는 성공적이었으며, 그외도 소음, 진동, 프롭의 공기흐름 영향, 지면효과, 비행조종, 전환비행에 필요한 조종 기술 등에 대한 자료가 획득되었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X-100의 형상은 고익, T-Tail 형상이며, 날개 끝에 1.5미터의 블레이드 3개로 된 프롭이 장착되었다. Yaw Moment 상쇄를 위해 양 쪽의 프롭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며, 이 프롭은 동체 중앙에 위치한 860마력 YT53-L-1 터보샤프트 엔진으로 부터 동력을 받는다.
호버링 비행 중에는 비행 조종면에 걸리는 동압이 없으므로 통상적인 자세조종(Flight Control)이 불가능한데, 호버링 중 Pitch와 Yaw 조절을 위해 동체 맨 후방에 제트 노즐을 설치하여 제트 추력으로 조절을 할 수 있었다. 매우 기발한 아이디어 중 하나였으며 명칭을 Jet + Elevator 개념으로 Jetivator라고 불렀다. 이 개념은 전체적으로 조종을 위한 구조를 단순화하고 경량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Roll 기동은 양쪽 프롭의 Pitch각도를 조절하여 추력을 조절하는 방법을 택했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Prop 회전력 만으로 비행체를 띄워야 하므로 프롭의 뒤틀림 각도는 매우 커야만했으며, 블레이드 각각의 크기도 무척이나 폭이 넓었다. 프롭을 가볍게 만들기 위해 강화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였다. 수직 상승후 수평비행을 하기위해서 프롭은 초당 2도 각도로 서서히 앞으로 숙여지며, 지면으로부터 12도 각까지 내려온다. 다시 호버링 자세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프롭 나셀이 다시 수직으로 세워지는데, 초당 5도 각도로 수직화된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X-100은 제작 전 NASA및 MIT 등지에서 풍동실험을 거쳐고, 1959년 4월 20일 첫 호버링 비행을 하였다. 수차례의 비행 결과, Jetivator의 추력이 항공기 Yaw, Pitch를 할 만큼 충분하지 못하였고, 측풍에 매우 취약하여 Jetivator의 추력만으로 기체 통제가 불가능하였다. 프롭만 이용한 추력에도 한계가 있어서 지면효과가 없이는 4m이상 상승이 불가능하였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전진비행은 1960년 4월에 이루어졌다. 간단하게 로터 나셀을 앞으로 숙이면 되는데, 10도 숙일때 마다 속도는 30km/H 증가하였다. 이때 조종사는 고도 상실을 막기 위해 추력을 더 올려야했다. 수평비행으로 완전히 전환이 이루어 졌을 때 고도는 지상에서 1.5미터에 불과했다. 지면효과가 거의 사라졌기 때문이다. 지면과 각도가 15도까지 숙여졌고 이때 속도는 290Km/H였다.
프롭 나셀 각도를 20도로 숙인 상태에서 Short Take Off 실험도 이루어졌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모든 실험은 1960년 7월에 종료되었고 제작사 Curtiss-Wright 는 실험기의 제작목적에 충분한 만족과 데이터를 얻었다. 이때 총 비행시간은 14시간이었다. 기체는 NASA로 기증되어 NASA에서는 회전추력(Radial Lift)의 지면효과, 지표면 종류(모래, 흙, 포장 도로) 등에서의 공기 흐름, 먼지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 등 지상 시험에 활용하였다. 이 실험기를 통해 Radial Lift 연구에 많은 성과를 가져왔고, Tilting Nacelle의 기술적 가능성을 증명하였으며, 본격적인 실험기 X-19제작에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였다.



제 원

승무원 : 1명
엔진 : Lycoming YT-53-L-1
날개폭 : 7.62m,
길이 : 8.68m
높이 : 3.35m
순중량 : 1480kg
기타성능 : 알려진바 없음.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실험기 > V/STOL 실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기의 개념을 바꾼다. Piasecki X-49A Speed Hawk  (1) 2011.02.04
VSTOL Curtiss-Wright X-19  (0) 2010.12.29
VSTOL Bell XV-3  (1) 2010.12.28
Bell X-22A  (0) 2010.12.13
Tilt Shaft Transcendental Model 1G  (0) 201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