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세계

2011년 제 54회 세계보도사진 작품 선발

2011년 2월 11일 제 54회 세계보도사진 작품 선발에서 남아공화국 Jodi Bieber가 찍은 사진이 2010년 최우수 작품으로 선발되었다. 사진의 주인공은 Bibi Aisha로 아프가니스탄, 카불에 거주하였는데, 남편을 피해 도망가다가 붙잡혀서 그 벌로 얼굴에 심한 손상을 입었다. 총 6000여명의 사진 작가들이 약 10만여점의 사진을 출품하였고, 2주간의 심사를 거친후 9개 부분에서 총 56편의 작품이 선발되었다. World Press Photo Contest는 세계적으로 권위가있으며, 선발시 세계적인 명성과함께 명예를 가지게된다.

Bibi Aisha. 그녀는 아프가니스탄의 Oruzgan에 사는 18세의 소녀일 뿐이다. 그녀는 18세에 강제로 결혼을 하였고, 남편의 폭력에 견디다 못한 어린 부인은 남편으로부터 도망나와서 자기 집으로 달렸다. 이내 어린신부는 잡혀서 탈레반 즉결 심판에 넘겨졌다. 평결 결과 시동생은 비비를 누르고 남편은 그녀의 귀와 코를 잘라버렸다. 그리고는 여자는 던져져 버렸다. 이후 미군에 의해 발견된 그녀는 미국으로 이송되어 심리치료와 성형 수술을 받았다. 현재 비비는 미국에 거주하고있다. 사진은 코 재건수술전의 사진으로 타임지 표지 사진으로 등장했었다. 현재 비비는 인공코를 부착한 상태이다. 이 한장의 사진으로 이슬람의 여성 인권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사진은 세계의 기자사진으로 선정되었다.

2010년 9월 13일 파키스탄에 심각한 홍수가 발생하였다. 파키스탄 육군이 구조작전을 펼치면서 홍수지역위로 접근하자 사람들이 필사적으로 헬기로 몰려들고있다. 1위로 선발되었다.

 2010년 한해를 달구었던 위키릭스의 창시자 Julian Assange이다. 세계의 비밀을 폭로하는, 인터넷 사이트로 세계의 관심을 지금도 받고있다.

베트남에는 아직도 고엽제로 인한 피해자가 계속 나타나고있다. 9살의 Nguyen Thi Ly, 고엽제로 인한 유전변이는 제 2의 원폭 후유증으로 보인다.


네명의 소말리 사람들이 소말리아를 탈출하여 예멘으로 가고있다. 밤새도록 걷고는 배고픔과 피곤에 지쳐서 비가오는 사막에서 잠을 청하고있다. 2010년 3월 15일 촬영

소말리아 모가디슈에서 한 남자가 상어를 등에지고 폐허가 되어버린 길을 따라 집으로가고있다. 2010년 9월 23일.

 이미 더이상 틈이 없는 기차가 역에 다가오고, 또 더 많은 사람이 타기위해 역에 기다리고있다. 방글라데쉬 2010년 11월 16일.

인도의 캘커타. 이 사진은 그냥 작품사진으로 보인다.

 싱가폴에서 열린 청소년 올림픽에서 3미터 높이의 다이빙에 참가하여 다이빙 중인 영국 선수 Thomas Daley 2010년 8월 22일.

2010년 7월에있었던 월드컵 준 결승전에서 우루과이 선수가 오버해드 킥을 하면서 네들란드 선수를 의도하지 않게 발로차고있다. 기막힌 순간 포착이다.

 러시아 해군 선원이다. 인물사진 부분에서 2위를 차지한 작품.

 페이스 북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 셀카를 촬영중인 소녀. 인물사진 부분에서 2위.

 밀란 패션주간에 모델을 촬영중인 사진 작가. 이런 것도 보도사진전에 출품되는지... 예술 오락 부문에서 2위.

 볼리비아에서 아주 인기있는 스포츠 중 하나가 여자들의 레슬링이다. cholitas라 불리는 이 레슬링 경기는 지난 10년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있다. 예술, 오락 부문에서 2위를 한 작품.

 설명이 필요 없는 2010년에 등장한 가장 유명한 인물중 하나. 65회 노동당 창당 대회에 나타난 불쌍한 두 부자.(<= 곧 죽을 거 같은 생각에)

1월 18일 하이티 섬의 지진으로 한 쇼핑몰의 건물이 불타고있다.

 뉴스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작품으로 하이티 섬 지진 이후 시체 관리소에서 한 직원이 시체를 던지고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몸에 불을 붙이고는 자살하는 사람. 뉴스 부분에서 1위를 하였다. 2010년 5월 22일

 태국 방콕에서 벌어진 반정부 시위. 뉴스부문 2위 5월.

인도네시아의 화산에도 불구하고 사원을 방문하기위해 재로 가득한 길을 걷고있다. 2010년 12월 24일.

역시 인도네시아 브로모 화산 지역에서 주민들이 마스크를 끼고있다.

 대서양 도세치가 스페인 다랑어를 집중 공격. 자연부분 2위를 한 작품이다.

 일본 홋카이도에서 촬영된 거위들. 자연부분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