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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29

VSTOL Curtiss-Wright X-19 Curtiss-Wright X-19는 Curtiss-Wright 사에서 회사주도로 개발한 Tilt Prop형태의 수직 이착륙 4인승 상용 실험기이며 회사에서는 이를 M-200 이라 불렀다. X-100으로 Tilt Prop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많은 부분을 보강하여, X-100의 2개의 Prop을 4개의 Prop으로 개량하였다. 그리고 작지만 수평 비행시 양력을 생성하는 날개가 있었다. 당시 Curtiss-Wright사는 라이트 형제가 창설한 회사가 이어져온 것으로 혁신적인 설계에 능했으나 정부(군)가 주 고객인 항공산업에서 2차 세계 대전 중에 주요 계약을 따지는 못했다. Curtiss-Wright는 헬기의 로터 개념을 응용하여 프로펠러로 양력과 추력을 모두 얻는 radial lift 개념을 이용, 군.. 더보기
VSTOL Curtiss-Wright X-100 Curtiss-Wright X-100은 커티스라이트사의 M-200 기체를 이용하여 회전추력(Radial Lift Force)을 이용한 수직 이착륙과 Prop을 이용한 수평비행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실험기이다. Prop을 이용한 수평비행 개념이란, X-100에는 날개가 없다는 점을 착안하면 된다. 통상 수평 비행은 프로펠러의 추력과 날개의 양력을 이용하지만 X-100은 날개도 없이 프롭이 양력과 추력 모두를 만들어 내도록 구상되었다. Rotor와 Prop만 다를 뿐 헬기와 유사한 개념이라 보면된다. X-100의 개발 목적은 두가지였다. 프롭만으로 비행에 필요한 추력과 양력을 모두 생성해 낼 수 있는지 여부와, 프롭을 Tilting시키는 기술의 가능성 여부였다. 실험결과는 성공적이었으며, 그외도 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