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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08

전투기 조종사는 자기 비행기를 하나씩 가지고있나? 흔히 조종사가 소개될 때면 비행기를 자신의 애기(愛機)라고 소개를 한다. 하지만 사실 군용기에 있어서 자신에게 할당된 비행기는 없다 오히려 정비사에겐 할당된 비행기가있다. 대개 한개 전투비행대대에는 미공군의 경우 18대 가량, 한국공군의 경우 20대 이상이 할당된다. 하지만 조종사는 단좌 복좌를 구분하여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적게는 비행기 대수의 1,5배, 많게는 2배정도도 된다. 즉 조종사 1인당 비행기를 나눠줄수있는 여건도 안된다. 더구나 조종사는 휴가, 24시간 비상대기, 장기파견 등으로 결석도 발생하며, 비행기도 장기간 정비 상황이 발생하기도한다. 이러한 여건 들을 보면 비행기가 조종사와 1:1 지정 개념은 사실상 불가하다. 반면에 정비사는 가능하다. 공군의 책임정비개념은 하나의 항공기에 지정된 .. 더보기
Tilt Shaft Transcendental Model 1G 수직 이착륙과 수평비행(Cruise)에 동일 엔진을 사용하며, 프롭의 방향을 축을 통해 전환하여 추력방향을 바꾸는 개념(Tilt Shaft)이다. Transcendental Aircraft사는 미국 펜실바니아에 있는 작은 항공회사로, 최초의 Tilt Rotor 개념의 수직 이착륙 비행기를 성공적으로 비행시킨 회사이다. Model 1G는 1인승의 작은 실험용 항공기로, 날개는 동체 상부에 장착된 고익이며, 고정식 랜딩기어를 사용하였다. 동체 전면의 투명 플라스틱을 많이 사용하여 마치 헬기의 캐노피와 유사하게 하였는데, 수직 이착륙시 조종사의 시계를 양호하게하기 위함이었다. 엔진은 동체 내부에 장착하고 날개를 지나는 긴 축을 통해 날개 끝에 서로 반대로 회전하는 로터로 동력을 전달하였다. 직경 5.2미터의 .. 더보기
2차대전 말, 독일의 로켓 전투기 Messerschmitt 163 Komet Messerschmitt Me 163 Komet은 Alexander Martin Lippisch가 설계하였으며, 로켓으로 추력을 생성하는 전투기이다. 2010년 기준으로 로켓으로 실전에 참여한 전투기는 Me163이 유일하다. 당시로서 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으며 메사스미츠 시험비행조종사 Rudy Opitz 는 시속 1,123 km/h (698 mph)에 달했는데, 당시 음속 돌파여부가 불확실하다. 만일 음속 돌파를 하였다면 세계최초의 음속돌파는 X-1이 아니라 Me-163이 된다. X-1의 음속 돌파는 1947년에 이루어졌다. 300대 넘게 제작되었지만, 로켓엔진 전투기의 최대 약점인 체공시간 문제로 실제 이 막강한 성능의 전투기는 연합군 전투기 9대를 격추하는데 그친다. 개발과정 당시 독일에서는 할공..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