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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

VSTOL Curtiss-Wright X-19 Curtiss-Wright X-19는 Curtiss-Wright 사에서 회사주도로 개발한 Tilt Prop형태의 수직 이착륙 4인승 상용 실험기이며 회사에서는 이를 M-200 이라 불렀다. X-100으로 Tilt Prop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많은 부분을 보강하여, X-100의 2개의 Prop을 4개의 Prop으로 개량하였다. 그리고 작지만 수평 비행시 양력을 생성하는 날개가 있었다. 당시 Curtiss-Wright사는 라이트 형제가 창설한 회사가 이어져온 것으로 혁신적인 설계에 능했으나 정부(군)가 주 고객인 항공산업에서 2차 세계 대전 중에 주요 계약을 따지는 못했다. Curtiss-Wright는 헬기의 로터 개념을 응용하여 프로펠러로 양력과 추력을 모두 얻는 radial lift 개념을 이용, 군.. 더보기
VSTOL Curtiss-Wright X-100 Curtiss-Wright X-100은 커티스라이트사의 M-200 기체를 이용하여 회전추력(Radial Lift Force)을 이용한 수직 이착륙과 Prop을 이용한 수평비행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실험기이다. Prop을 이용한 수평비행 개념이란, X-100에는 날개가 없다는 점을 착안하면 된다. 통상 수평 비행은 프로펠러의 추력과 날개의 양력을 이용하지만 X-100은 날개도 없이 프롭이 양력과 추력 모두를 만들어 내도록 구상되었다. Rotor와 Prop만 다를 뿐 헬기와 유사한 개념이라 보면된다. X-100의 개발 목적은 두가지였다. 프롭만으로 비행에 필요한 추력과 양력을 모두 생성해 낼 수 있는지 여부와, 프롭을 Tilting시키는 기술의 가능성 여부였다. 실험결과는 성공적이었으며, 그외도 소.. 더보기
VSTOL Bell XV-3 Bell XV-3 (Bell 200)는 벨 헬리콥터 회사에서 개발된 틸트 로터-샤프트 개념을 실험하기 위한 실험기이다. Trancendental Model 1G와 동일한 방식으로 로터를 연결하는 샤프트를 기울여서 로터의 추진방향을 변환시키는 방식이다. 동체 내부에 엔진을 장착하고 축을 통해 양 날개 끝 로터로 동력을 전달하고, 로터는 축의 각도를 90도 변환시켜 수평비행과 수직비행을 가능케한다. 1950년 미육군과 공군은 수평, 수직비행이 가능한 항공기 개발(Convertible Aircraft Program)에 대해, Tilt Rotor라는 개념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여 성능 요구사항(RFP : Request for Proposals)를 제시하였다. Bell 헬리콥터사가 자사 모델명 Model 200안.. 더보기
B-1 폭격기 (국방일보) B-1 폭격기는 B-52를 대체하기 위해 1970년대부터 개발된 전략폭격기다. 1호기는 74년 12월에 최초 비행에 성공했지만 카터 정권에 의해 77년 6월에 개발이 전면 취소됐다. 대량생산이 시작되기도 전에 개발 취소로 B-1이라는 이름은 역사 속에 묻힐 뻔했지만 레이건 정권이 B-1 폭격기의 부활을 결정해 지금의 B-1 폭격기가 탄생하게 됐다. 1974년 12월 최초 비행에 성공 80년대에 양산된 B-1B형은 70년대에 시제기만 제작됐던 B-1A형과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최대 속도와 스텔스 성능이다. B-1B는 스텔스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B-1A의 초음속 성능을 희생했다. B-1A의 공기 흡입구는 마하 2급의 고속 침투 성능을 얻기 위해 가변식으로 설계됐다. 반면 B-1B는 이를 고정식으.. 더보기
F-5 항공기 공중에서 왜 엔진이 꺼지나? 2010년 12월 25일, TV뉴스에 방영된 내용이다. 관련기사 링크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6&news_seq_no=1022732 F-5 전투기가 비행 중 한쪽 엔진이 꺼지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5일 강릉비행장을 이륙한 F-5 전투기의 왼쪽 엔진이 꺼지는 사고가 있었고, 14일 청주비행장을 이륙한 같은 기종의 전투기도 한쪽 엔진이 꺼졌다고 조종사의 긴급 처치로 되살아났습니다. 공군 관계자는 설계상의 문제로 같은 기종에서 엔진 꺼짐 현상이 발생하며, 지난 10년 동안 40여 차례 비슷한 사고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언뜻 뉴스 내용만을 보기에는 엄청난 문제가 있는 듯 보.. 더보기
Douglas F3D Skyknight Douglas사의 F3D Skyknight-하늘의 기사- (나중에 F-10 Skyknight로 명칭이 변경된다)는 해군 항모에서 운영할 쌍발의 전천후 제트 전투기로 제작되었다. 설계 및 개발 F3D는 형태상으로도 보여주 듯이 기동력을 우선으로하는 공중 dogfighter용으로 개발된 것은 아니다. 우측에 화력통제사를 탑승시키고, 강력한 레이더를 바탕으로 주로 야간 임무를 목적으로 하였다. 최초의 제기는 1945년 미해군이 강력한 레이더를 장착한 항모운영 전투기를 제의하면서 시작되었다. 더글라스 설계팀은 해군의 요청에 따라 side-by-side좌석에 우측에는 레이더 조작사를 탑승시키고, 당시로는 최고의 레이더를 탑재하였다. 동체는 크고, 여유공간이 많았다. 사출좌석은 escape tunnel 방식을 사용.. 더보기
F-22 Rapter 소개(국방일보) F-22 랩터는 미 공군이 F-15 이글 전투기의 후계기로 사용하기 위해 1980년대부터 개발한 고성능 전투기다. F-15는 ‘공중우세’를 위해 개발됐지만 F-22는 ‘공중지배’를 위해 개발됐다고 할 만큼 미국의 자부심은 대단하다.F-22를 대표하는 특징은 스텔스성이다. 라팔이나 유로파이터 등의 전투기가 ‘제한적인’ 스텔스 성능을 갖고 있는 반면 F-22는 상대적으로 ‘완전한’ 스텔스 성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스텔스 성능을 토대로 미국이 F-22를 통해 구현하고 있는 미래 공중전 개념은 ‘먼저 보고, 먼저 쏘고, 먼저 격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F-22는 특유의 스텔스 성능과 고성능 레이더를 통해 먼저 적기를 발견한 후 유리한 위치에서 공대공 미사일을 먼저 발사하고, 먼저 적기를 격추.. 더보기
유일한 스텔스 헬기 RAH-66 코만치 Boeing/Sikorsky 합작의 RAH-66 Comanche헬기는 미육군이 주도한 선진형 정찰 헬기로 개발되었으며, 스텔스 기술이 접목된 최초의 헬기이다. 개발과정 1982년 미 육군은 경량급 헬기 실험(LHX : Light Helicopter Experimental) 프로그램을 추진하였다. 이 프로그램에는 UH-1, AH-1, OH-6, OH-58을 대체하는 것이다. 1982년이면 이미 AH-64 아파치 헬기가 선정되고 양산에 돌입한 시기이다. AH-64 아팟치는 중량급, LHX는 경량급으로 운용하고자했다. 하지만 1988년에 요구사항이 정찰을 주목적으로 변경되었다. 육군의 LHX 사업 요구사항은 1988년 6월에 공개되었고, 1988년 10월 보잉-시콜스키안과 벨-멕도널사안이 접수되었다. 1990.. 더보기
세계의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의 시작 크리스마스가 왔다 전세계의 풍경은 상가에서, 길에서, 트리와 산타복장 등으로 시작하고있다. 독일 햄버그 호수에서 산타복장을 하고 wakeboard를 타고있다. 스페인 거리의 불밝힌 전구들 뉴욕 록펠러센터의 크리스마스 장식 산타복장을 해도 공항 검색은 예외가 없다. 영국의 한 교회에서 크리스마스 캐롤이 합창되고있다. 러시아의 붉은 광장에서도 크리스마스 트리가 서있다. 아버지를 따라 베스트 바이에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고는 잠이든 아이 레바논의 베이루트에서도 크리스마스를 즐긴다? 그들은 예수를 섬기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하와이 외이키키에서 카누를 즐기는 산타 미 국회의사당 앞 말하나 마나 오바마 스콜틀랜드 에딘버그의 여인 산타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로의 대형 트리와 불꽃놀이 코스타리카에서.. 더보기
항공기 커리케쳐 대형기 더보기